목회적 돌봄과 공동체의 돌봄이 발달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서방교회의 Augustine이 표명한 삼위일체 신학이 전통적인 중세 신학의 주요한 기초가 되었다.
6세기 무렵, 목회의 개념에 새로운 변화와 이해가 도래되었다. Augustine이 중세신학의 터를 다졌다면, Gregory는 기독교 공동체 안에 목회의
일체 핸드폰 통화를 끊고 연락을 하지 않아 지금은 신천지교인과 연결이 두절된 상태이다. 이를 통해 나와 같은 선의의 피해가자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신천지교회의 허구성과 문제되는 점 현황을 나름대로 파악하여 이 레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신천지교회의 교리에 대한 실천적
기독교 상담이나 심리치료는 간단히 성경적이고 성령충만한, 그리스도 중심의 그리스도인이 하는 상담이라고 말할수 있다(Tan, 1996b). 삼위일체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의 3위이신 성령님은 기독교상담에서 핵심적이고도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성령님에 관한 신학적인 연구는 이미 상당히 많이 나와
상담을 원한다. 둘째, 아직도 문제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찾아가는 대상은 성직자이다. 셋째, 신학교는 신학도 들이 목회하는데 있어서 상담 사역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분히 교육시킬 책임을 가지고 있다.
어떤 면에서 기독교 상담은 최근에 개발된 것이 아니라 이미 구약시
7. 영혼의 목회(상담)
A. 이론
영혼 목회의 모델과 중심은 바로 예수님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관점에 따라 모든 사람을 가치를 지닌 존재로 보았기 때문에 개개인을 위하여 시간을 내셨고, 다양한 상황에 처한 개개인의 독특한 욕구에 깊이 귀 기울이셨고, 그 사람의 잠재된 가능성들을 일깨우셨다.
▶심방은 지루할 정도로 길어서도 안되며 또한 형식적인 방문처럼 너무 짧아서도 안 된다. 적당한 한도 내에서 목회자는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심방할 때마다 그에 알맞은 정도만 머물러야 한다.
▶일단 관계가 맺어지면 전화는 목회의 방편으로 이용될 수 있다. 전화는 의사전달을 용이하게
Ⅰ. 서론
사람들이 상처를 입고서도 희망을 가지고 살며, 저주를 하고서도 기도를 하고, 인생의 의미를 찾느라 갈급해 하며, 뜻있는 관계를 그리워하는 그런 인간의 욕구에 목회와 상담은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도구들이다. 하우(Reuel Howe)의 표현을 빌리면 목회와 상담은 목사
상담에는 일반적인 상담과 기독교적인 상담이 있다. 본 글에서는 일반적인상담방법 중 로저스(C. R. Rogers)의 "비지시적 상담방법"과 기독교 상담방법 중아담스(J. E. Adams)의 권면적 상담방법"을 비교하면서 그들의 장단점과 한계성을 지적하여 아가페 사랑 요법에 기초자료를 삼고자 한다.
성장과정을 회복시키거나 그 통전성을 되찾는 것을 의미한다. 지탱은 치유가 불가능한 상태에서 그 전체성의 회복이나 원형적인 진행과정이 현실적인 목표가 될 수 없을 때에 행해지는 인간에 대한 보살핌의 형태이다. 인도는 현대적 상담의 내용을 지충한 것으로서 인간의 결단과정을 돕는 일이다.
목회자는 설교자, 상담자, 교사, 행정가, 신학자, 공적인 관계 전문가, 기금가, 성직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기대되어진다. 이 혁명적인 변화와 긴장의 시대는 목회자에게 전례없는 시간과 재원을 요구하고 있다. 목회자 직을 수행하기 이전에 미리 훌륭한 분석을 시도하는 것은 후에 일어날 혼란을 줄